장애유형15가지 by 겸손한당나귀

장애유형

1.지체장애
사지(팔다리)와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의미하는데 운동기관이 있는 중추신경계 근육 및 뼈,관절 등의 부상이나 질병으로 장기간 일상생활에서 자기혼자 활동하는 것이 곤란한 상태의 장애
1) 마비:운동신경마비 감각신경마비
  +소아마비는 바이러스에 의해 척수의 전각세?k가 손상되어 마비가 나타나는것이며 주로 하지가 침범되는 마비
  +신체의 반신마비를 뜻하는 편마비
  +삼지마비 한쪽의 상지와 양하지의 마비
2)관절경직: 뼈와 뼈를 연결하고 있는 관절의 운동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것(관절강직)
           전혀 움직이지 않는것(완전강직) 어느정도 관절운동이 일어나는 경우(부분강직)
3)절단: 상지나 하지의 일부분을 잃어버린 상태
4)변형: 신체의 어떤 부분의 외적 모양이 정상과 다른 것을 말하는데 한W족하지가 짧거나  왜소증과 같이 신체의 전반적인 발육부진으로 왜소한 경우도 변형에 포함
 일반적으로 변형은 태어날 때 이미 있었던 선천성 기형보다는 마비가 있을 때 자 라는 어린이에서 골 성장판이 손상 받는 경우 골절 후 잘못 유합된 경우 오랫동안 진행된 류머티스 관절염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2.시각장애 
감각능력인 시각의 손상으로 한쪽눈 혹은 양쪽눈 모두가 시력이 없거나 시력??정 후에도 시력의 제한으로 일살생활 및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맹아동은 촉각이나 청각으로 학습할 수밖에 없는 정도로 교정시력이 0~0.04미만인 아동

3.청각장애 
청각능력의 결여 또는결손에 의해 소리로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는 상태로 의사소통에 지장이 있고 일상생활에 어느 정도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하며 손실의 정도에 따라 농과 난청으로 구분한다.

농-청각능력이 거의 없어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청각을 통해 언어   정보를 처리할수 없을 정도로 청각에 장애가 심한 경우(일반적으로 70dbiso이상)장애가 있는 사람.

난청-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청각을 통하여 언어정보를 처리할수 있는 어느정도 잔청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기가 불가능 하지는 않으나 곤란한 정도(35~69dbiso)국제표준화기구
-장애인복지법 기준
 가. 두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db 이상인자
 나. 한 귀에 청력손실이 80 유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db 이상인자
 다.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자

4. 뇌병변장애
장애인복지법개정으로 기존의 지체장애항목에서 분리
뇌성마비,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등이 뇌의 기질적 병변에 기인한 신체, 정신적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에 현저히 제약을 받는 사람이 해당된다. 장애판정은 뇌병변이 발병 또는 외상이 있는 후 6개월동안 지속적으로 치료한후 판정
1)뇌성마비-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비슷한 임상적 특징을 가진 증후군을 집합적으로 일컫는 용어(미성숙한 뇌에 대한 비진행성 병변 혹은 손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운동과 자세의 장애를 보이는 임상증후군)뇌성마비의 임상양상에 있어서 운동과 자세의 이상뿐 아니라 지적장애, 간질, 언어장애, 시청각장애등 동반증상이 빈도가 무척높고 예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 때문에 미성숙한 뇌에 대한 비진행성병변 혹은 손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신경근육계의 결함과 다른 동반 증상을 보이는 임상증후군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형태는 경직형 운동장애형, 혼합형, 운동실조형 등으로 구분되며 동반증상으로 지능장애, 전간, 발작, 시각장애(사시), 안구운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인지기능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등이 있다.
2)뇌졸증- 신경계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고 있는데 뇌졸중의 원인은 뇌경색(85%), 뇌 출혈(15%)이며 증상은 운동장애, 감각장애, 인지 및 지각장애, 언어장애, 대소변장애, 시야결손, 경직등과 함께 사회 심리적문제를 갖게 한다.
예후로는 약 15~20%에서 사망하고 10%에서 완전 회복되고 약 70~75%에서 불완전회복이 되어 재활치료대상이 된다.

5. 언어장애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에 영속적인 현저한 장애가 있는 사람
의사소통의 방해를 받아 사회생활면에서 정상적인 적응에 곤란을 겪는 경우로 말을 해도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타인에게 쉬???게 들리지 않거나 말의 내용이 적절히 이해되지 않게 말하거나 음성이 타인이 듣기에 거북하거나 특정 음성을 변형되게 말하거나 언어적으로 불완전하거나 발성이 어렵거나 말의 리듬, 음조 또는 곶저에 이상이 있거나 또는 말하는 사람의 연령, 성, 신체적인 발달정도와 일치하지 않게 말을 하는 경우
1)언어발달지체- 기대된 시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
2)조음장애- 말할 때 말소리를 생략, 대치, 왜곡 또는 첨가 하는것(깆질적 원인으로 구순, 치열, 혀 등의 기형이나 손상 및 신경마비 등을 들수 있다.
3)음성장애- 후두 구강 비강등에 장애가 있으면 음성장애를 일으키는데 음성장애가 후두내의 기능장애와 관련이 있으면 발성장애, 구강 및 비강 통로의 기능장애와 관련있으면 공명장애라고 한다.
4)유창성장애(리듬장애)- 말의 흐름에는 유창성 속도 리듬등 세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2가지 요소중 일부 또는 전부에 이상이 있으면 말의 흐름에 장애가 있다고 한다.
말더듬-말소리, 음절 또는 조음 운동을 비정상적으로 반복 또는 연장하는 장애
속화증(성급하게 말하기)-말더듬과 유사하나 말더듬과 반대로 화자가 자기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면 개선되고 이완되어 있을 경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5)뇌성마비에 의한 언어장애-뇌손상부위에 Eek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경직형은 언어장 애와 청력손상 발생률 낮고 불수의 운동형은 언어장애와 청 력 손상 발생률이 높다.
*어린이의 경우 언어 습득과정의 장애
성인의 경우 이미 습득된 언어능력의 상실을 말한다.

6.안면장애
면상반혼, 색소침착, 모발결손, 조직의 비후나 함몰, 결손이 포함한다.
함몰이라힘은 연부조직 골조직 등의 함몰이나 비후 위축을 말한다.
안면부라 함은 두부, 안면부, 경부, 이부와 같이 상지와 하지, 몸통 이외에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부분을 말한다.

7.신장장애 
신장의 주기능이 노폐물을 걸러주는것인데 그 기능을 할수 없어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
신장의기능①수분의 균형유지(예:물을 다량으로 섭취하였을 때 화장실에 자주 가게됨,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붓는 사람은 신장기능이 약하다는 신호이다.)
          ②산.염기 작용 전해질 균형 유지
          ③노폐물 배설작용 신장의 가장 큰 역할이 우리몸속에 대사하고 남은 잔여물인 노폐물을 배설함
          ④신장기능 이상시- 노폐물배설이 되지 않아 몸속에 쌓이면 각종 중독증상이 나타남. 이것이 혈액투석 복막투석을 하는 이유임. 일상생활이 불가함. 치료하는 시간이 오래 걸림
8.심장장애
혈관을 통로로 혈액을 뿜어 주어 몸의 각 조직들과 세포들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대사 산물인 노폐물을 신장이나 폐로 운반해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심장기능 이상증상- 판막질환(판막협착증) 산소공급이 말초 즉 피부부위에 제대로 전달이 안되 청색증이 나타난다.(이는 산소가 모자란다는 증거이다)
①심근경색- 심장이 펌프역할을 제대로 해 주지 못함. 심하게 나타나면 심장마비가 오고 일상생활시 쉽게 피로해짐. 특히 오래걷지 못할 심장이 부담스러워함.
②울혈성심부전- 심장이 기능장애나 기타 몸속의 여러 가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심장이 부담을 느껴 부은 상태인데 오래된 것이라 자기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

9.간장애
간의 기능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활동에 현저히 제한을 받는 사람
간의 주요기능이 배설시키는 작용, 혈액응고작용, 해독작용이 있다. 해독작용은 주로 약물, 호르몬, 화학물질에 관여한다.
간기능 이상시 오래된 혈액이 깨져서 베출되지 못해 피부에 착색되는 현상이 있는데 이를 황달이라고 한다. 간기능 이상을 판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다. 해독력이 떨어져 혈액내에 쌓이면 복수가 차고 간이 커지고 모든 것에 의욕을 상실하고 피로감이 쌓여 일상생활만 가능함. 여자의 경우 무월경이다. 심하면 간성혼수를 일으켜 끝내 사망함.

10.호흡기장애
폐나 기관지등 호흡기관의 기능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활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사람
폐의 주된 기능은 가스의 교환이다.의외에 체온조절 산.염기 평형조절의 기능이 있다.
가스의 교환 체내로 흡입- 산소(신진대사시 필요함) 체외로 배출-이산화탄소(신진대사의 결과 나오는 노폐물임)기능 이상시 나타나는 주된 증상은 호흡곤란이다. 충분한 가스교환을 유지하기 우ㅟㅣ해 부속근육을 사용해 과도하게 호흡함. 호흡만으로 사람몸에서 나오는 엔너지를 거의 사용함.
청소하기, 방닦기, 걸어다니기조차 힘들어 일상생활을 거의 불가능함

11.장루.요루장애
- 장루장애: 직장이나 결장에 이상이 있어서 기능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활  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사람
- 요루장애: 요를 저장하는 방광에 이상이 있을시 즉 방광함 또는 사고후 신경성장애를 입  으면 방광 적출술을 시행한다. 소변을 모아두는 곳을 복부피부로 연결해 기구를 만들어 바깥에 설치한다.

12.간질
간질은 중추신경계기능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이다.
간질로 인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활동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사람

장애등급
장애정도
2급 - 만성적인 간질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월 8회 이상을 포함하  여 연 6월 이상 중증발작이 있고, 발작시 유발된 호흡장애, 흡인성 폐렴, 심한 탈진, 두통, 구역, 인지기능의 장애 등으로 심각한 요양관리가 필요하며 일상생활 및 일상생활에 항상 타인의 지소r적인 보호와 관리가 필요한 사람
3급 - 만성적인 간질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월 5회 이상중증 발작 또는 10회 이상 경증발작을 포함하여 연 6월 이상의 발작이 있고, 발작시유발된 호흡장애, 흡인성 폐렴, 심한 탈진, 두통, 구역, 인지기능 장애 등으로 요양관리가 필요하며 일상생활 및 일상생활에 수시로 보호와 관리가 필요한 사람
4급 - 만성적인 간질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월 1회 이상 중증 발작 또는 2회 이상 경증발작을 포함하여 연 6회 이상의 발작이 있고, 이로 인하여 협조적인 대인관계가 현저히 곤란한 사람
판정시기현재의 상태와 관련하여 최초진단 이후 3년이 경과하고 2년이상의 지속적인 치료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호전의 기미가 거의 없을 정도로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

13.지적장애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자.
지적기능이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고 동시에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 상태로 그것이 발달기에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여러가지 원인으로 정신발달의 지체 때문에 지적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지능검사의 점수가 70이하인 경우)
지적장애의 행동특성은 우호적 적대적 환경에 대한 민감한 감수성을 지녔고 지적활동 및 수지훈련에 반응이 늦음. 주의집중시간이 짧음, 언어의 제약성, 계획성의 부족, 좁은 상상력,협소한 흥미의 범위, 경계의식의 부족, 선악의 구별이 안된다. 윗사람에 순종적, 강한 고집등이 행동적 특성을 기지고 있다.
①가벼운 정도: 지능지수=50-55에서 70까지
              ‘교육 가능한 범주’로 구분
②중간 정도: 지능지수=35-40에서 50-55까지 
             지적장애 인구의 10%차지
             ‘훈련할수 있는 범주’로 구분
③심한 정도: 지능지수=20-35에서 35-40까지
             제한된 운동기능, 의사소통기술
             생존, 위생기술에 초점을 둔 훈련
④아주 심한 정도: 지능지수=20-25이하 
                  지적장애 인구의 1-2%차지
                  심한 운동기능, 적응기능 장애

14.정신장애

15.발달장애: 자폐장애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으며 대인관계장애와 언어장애, 행동의 장애를 보이는 것을 밀한다.
(1)증상
진단에 꺽 필요한 것은 첫째, 대인관계 형성에 장애를 보이고 둘째, 언어장애가 있고 셋째, 변화에 대한 저항, 즉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 세가지가 반드시 있어야 자폐증이라 진단을 내릴수 있다.
①대인관계장애
대인관계장애는 한마디로 사람과의 관계 형성이 힘든 것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 나타남.
-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되지 않는다. 즉 부모의 접촉을 피하고 좋아하지 않는다.
- 눈과 눈의 접촉을 피한다.
- 신체적인 접촉을 싫어하고 피한다.
- 다른 아이에게는 전혀 관심을 안 보이고 같이 놀지를 못한다.
- 우정, 우애, 애정 등 다른 사람과의 감정적인 관계형성이 되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줄 모르고 공감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권리나 감정을 고려치    않는다.
②언어장애
언어장애는 모든 자폐아들에게 다 있는 것으로 다음의 형태로 나타난다.
- 전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늦는다.
- 언어의 시작은 말 그 자체가 아니고 말을 시작하기 이전의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언어  이전의 기술이 자폐아에게 결여되는 것을 볼수 있다. 즉, 서너 달이 되면 유아는 옹알이를 하면서 관심을 끌려고 여러 가지 소리를 내는데 이러한 옹알이나 기타 사회성을 띤 행동리 관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흉애내려는 것이 없다.
- 언어의 이해력이 부족하다. 이해를 어느정도 해도 무시해 버리는 수가 있어서 귀머거리가 아닌가 이비인후과를 찾게 된다.
- 의사표시를 할때 말보다는 손목을 끌어서 자기가 원하는 바를 요구하는 경우가 보고되어  있다.
- 이제까지 통계에 의하면 거의 반에서 유용한 언어발달이 안되는 경우가 보고되어 있다.
- 언어가 시작되더라도 특징적으로 반향을 즉 누가 이야기한 것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경우  와 대명사의 혼동이 있어 “너”와 “나”“우리”등의 구별이 안된다. “너 밥 먹을래”하면 “나  밥 먹고 싶어요”가 아니라 “너 밥 먹을래”하고 되풀리. 선전문구나 노래가사 등은 똑똑히  하는데 이러한 언어가 의사소통에는 쓰이지 않는다. 억양이나 발음이 특이.
③반복적 상동적 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 자기가 알고 있는 것과 자기가 이미 해오던 것만을 계속하여 유지함.
- 한정된 놀이만 하고 단순한 놀이를 되풀이
- 특정한 물건에 강렬한 애착. 특정행동에 몰두하여 되풀이
  예)뱅글뱅글 돈다. 차 바퀴만 몇 시간씩 돌린다.
- 주위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이에 적응하기가 무척이나 힘들다.
- 심한 편식
- 심한 고집
* 기타 흔히 발견되는 증상들
- 집중력 부족, 과잉행동
- 자기자신을 해하는 행동
- 대소변 가리기가 늦어진다.
- 어떤 감각에 있어서 과잉 또는 과소반응: 소리와 꼬집거나 때리기
- 각 영역별 발달이 불규칙하다.: 운동은 잘하는데 언어나 사회성은 떨어진다.
- 운동협응장애, 특유한 행동과 자세“ 손이나 손가락을 눈앞에서 흔든다. 발끝으로 걷는다.   몸을 흔든다.
(2)지능
‘자폐아들은 천재다’(?): 광범위한 연구에 의하면 자폐아도 지능의 차이를 보여서 거의 반수이상에서 지능이 정상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①자폐아는 우리 주위에 얼마나 많은가?
  전형적인 자폐아의 경우에 만명당 4-7명. 남녀비는 4:1 (우리나라 2만)
  자폐적 증상을 갖는 아이들 모두 포함하면 0.1% (우리나라 3-4명)
②발생시기- 전형적인 자폐증은 30개월 이전에 나타난다.
일부 처음 1-2년 동안 잘 자라던 아이가 어떤 사건이 있거나 아무 이유없이 이제까지 배우던 것이 중지되며 오히려 퇴행을 하면서 자폐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덧글

  • 겸손한당나귀 2009/04/26 03:17 # 답글

    빠진 내용이 있네요.....추후 각 장애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유명수 2009/05/14 08:46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겸손한당나귀 2009/05/14 09:24 #

    감사합니다 - 행복하세요.....
  • 꿈나누미 2009/07/17 16:25 # 삭제 답글

    정신지체는 2007년에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지적장애"로 바뀌었습니다. 참고하세요.
  • 겸손한당나귀 2009/08/18 20:29 #

    찾아오셔서 큰 가르침까지...

    우선 죄송합니다.

    늦었지만 지적하신 내용 수정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더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 fjnvjnnn 2014/05/07 13:09 # 삭제 답글

    출처좀 알려주세요
  • albinus. 2016/02/28 16:05 # 삭제 답글

    대한민국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지적장애라고 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점점 발달장애라는 용어의 사용 또한 늘고 있다
  • albinus. 2016/02/28 16:06 # 삭제 답글

    대한민국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지적장애라고 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점점 발달장애라는 용어의 사용 또한 늘고 있다
  • albinus. 2016/02/28 16:06 # 삭제 답글

    대한민국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지적장애라고 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점점 발달장애라는 용어의 사용 또한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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